남성호르몬 강화시켜주는 음식 8가지
테스토스테론’이라 불리는 남성호르몬은 남성의 성적 욕구를 일으키며 근육량의 증가 및 근력을 향상시키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40대 이후 중년 남성의 경우 휴식을 충분히 취했음에도 여전히 피곤이나 무기력감을 느낀다면, 남성호르몬 수치가 낮아진 것으로 짐작할 수 있다.
남성호르몬이 낮아지면 남성갱년기가 찾아오기 쉽다.
남성갱년기는 성욕 감소와 발기부전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피로, 우울, 수면장애, 내장 지방 증가, 골밀도 감소,
지적 활동과 인지기능 저하와 같은 다양한 질환을 동반하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남성호르몬을 증가시키기 위한 대책으로 보충제를 섭취하는 이들도 있다.
그러나 가장 이상적이며 자연스러운 방법은, 음식을 통해 테스토스테론 증가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다.
남성호르몬 올려주는 음식
연어
연어는 테스토스테론 생산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D가 풍부하다.
또한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은 풍부해 근육 강화에도 좋다.
연어뿐만 아니라 참치나 다른 생선류를 통해서도 비타민D를 섭취할 수 있다.
일주일에 최소 2~3회 정도 먹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굴
굴에는 아연이 풍부하다.
아연은 정자의 건강과 생식기능에 중요하므로, 아연이 결핍된 남성은 성 기능 저하가 나타날 수 있다.
굴과 함께 조개류, 닭고기와 오리고기와 같은 가금류, 랍스터와 대게 등의 게류에서도 남성호르몬 증가에 도움이 되는 풍부한 아연을 섭취할 수 있다.
콩
흰콩, 강낭콩, 검은콩은 모두 비타민D와 아연의 공급원이다.
이를 통해 남성호르몬 수치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콩류는 심장을 보호할 수 있는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해 뛰어난 건강식품이다.
녹색 채소
시금치나 양배추와 같은 녹색 채소에는 테스토스테론 증가에 관여하는 마그네슘이 풍부하다.
실제로 한 연구에 따르면, 마그네슘 보충제를 복용한 참가자와 운동선수의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증가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호박씨
호박씨에는 마그네슘과 아연이 모두 풍부하게 들어있다.
마그네슘과 아연은 남성호르몬 수치를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특히 호박씨는 남성의 전립선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브로콜리
브로콜리를 포함한 콜리플라워, 케일 등에는 인돌3카비놀(Indole-3-carbinol)이 들어있는데, 이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한다.
이를 통해 신체에서 에스트로겐 수용체가 자리잡지 못하도록 하며 여성호르몬 수치는 낮추고 남성호르몬 수치는 높여준다.
생강
생강은 남성호르몬 수치를 높이고 남성의 생식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연구에 따르면, 생식기능에 문제가 있는 75명의 성인 남성이 3개월 동안 매일 생강 보충제를 복용했을 때 17.7%가 남성호르몬 증가를 확인할 수 있었다.
마늘
마늘을 비롯해 양파, 견과류에는 셀레늄이라는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연구 결과, 혈중 테스토스테론과 셀레늄이 농도가 비례하며, 임신이 어려운 남성에게서 셀레늄과 테스토스테론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